▶전통적인 파일환경의 문제점(파일처리시스템)
-.데이터 중복(data redundancy)
-.데이터 불일치(data inconsistency)
-.프로그램 - 데이터 의존성(program - data dependence)
-.유연성 부족
-.부실한 보안성
-.데이터공유 및 가용성 결여
▶데이터베이스
:데이터의 중앙 집중화와 중복 데이터를 통제하여 다수의 응용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구성된 데이터의 집합.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atabase Management System :DBMS)
:조직이 데이터를 중앙 집중화 시키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응용프로그램
에서 저장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
▶DBMS가 전통적 파일환경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식
-.반복되는 파일을 최소화시킴으로서 데이터 중복과 불일치를 감소시킨다.
-.프로그램 - 데이터를 분리
-.정보에 대한 접근 및 가용성을 증가
-.프로그램 개발 및 유지보수 비용을 감소
-.중앙에서 데이터 사용, 보안을 관리할 수 있다.
▶관계형DBMS(현재 70~80% 정도 차지)
:개체, 속성, 관계성(relationship)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상이한
데이터 모델을 사용한다. 데이터를 2차원의 테이블로 표현한다.
테이블을 파일로 언급되기도 하며 각각의 테이블은 하나의 개체와 속성의 데이터로 구성된다.
▶객체지향DBMS
:데이터와 데이터를 다루는 절차를 자동으로 조회, 공유될 수 있는 객체를 저장하며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와 전형적으로 다양한 소스에서 정보를 통합시키는 웹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자바 애플릿을 관리할 수 있다.
▶객체관계DBMS
:관계형DBMS, 객체지향DBMS를 결합시킨 것.
▶DBMS기능
*데이터정의(data definition): 데이터 테이블을 생성하고 각 테이블 필드의 특성을 정의
하는데 사용.
*데이터사전(data dictionary):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정보를 정리,
데이터 요소의 정의와 특성을 저장한 자동화되고 수동적인 파일이다.
(데이터에 관한 데이터)
*데이터조작어(data manipulation language): 이 언어는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추가하고 변경하고 삭제하고 조회하는데 사용된다.
▶데이터베이스 설계
*개념적설계(conceptual): 논리적설계(logical)와 같으며 비즈니스 관점에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추상적 모델을 만드는 것.
*물리적설계(physical): 직접 접근되는 저장장치에서 데이터베이스가
실제로 어떻게 배열되는지를 보여준다.
*정규화(normalization): 데이터 중복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테이블을
간소화 시키는 것.
*분산데이터베이스(distributed database): 하나 이상의 물리적 장소에
저장되는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활용
*데이터웨어하우스(data warehouse): 기업 전반의 의사결정자에게 관심이
될 만한 현재, 과거 데이터를 모두 가진다, 데이터가 수정되지 않고
축적된다.
*데이터마트(data mart): 데이터웨어하우스의 부분집합이라고 할 수 있으며 요약 되거나
매우 집중화된 조직 데이터의 일부분을 포함하며
특정 사용자를 위한 개별데이터, 단일한 업무에 대해 데이터를 추출.
*온라인 분석처리(Online analytical processing:OLAP)
:사용자가 동일한 데이터를 여러 기준을 이용하는 다양한 방식으로 바라보면서
다차원(multidimensional)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데이터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낸다.
얻을 수 있는 정보 유형은
-.연관(association), 순차(sequence), 분류(classification),
군집(cluster), 예측(forecast)이 있다.
↳분류를 가장 많이 사용, 군집은 세분화되어있다.
★온라인 분석처리에서 현상을 보고 데이터 마이닝에서 발견한다.
▶컴퓨터 네트워크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카드(Network Interface Card: NIC)
↳랜카드
*라우터(Router): 둘 이상의 네트워크를 연결해 주는 장치
▶핵심디지털 네트워킹 기술
*클라이언트/서버컴퓨팅: 클라이언트들은 네트워크 서버컴퓨터의 통제를
받는 네트워크로 서로 연결되고 서버는 네트워크에서 통신할 수 있는
규칙과 클라이언트에 주소를 할당한다.
*페킷교환(Packet switching):디지털 메시지를 패킷이라는 작은 덩어리로
쪼개고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해 전송하고 목적지에 도착하면 다시 재조합하는 방식이다.
-.두가지 약점: 패킷의 해킹과 패킷의 납치
*프로토콜(Protocol):인터넷 사용을 위한 통신규약
▶통신 네트워크
*신호에는 디지털과 아날로그
↳모뎀(변복조기)필요. ↳음성통신
▶네트워크의 종류: LAN→MAN→WAN
*근거리통신망(Local area network:LAN):최고 500m 이내로 빌딩 한층,
하나의 사무실 연결.
*도시권통신망(Metropolitan area network:MAN):도시나 복합도시권
*광역통신망(Wide area network:WAN):대륙간 또는 세계전역
▶전송매체 *유선형태 3가지: 트위스티드 와이어(twisted wire),
동축케이블(coaxialcable), 광케이블(fiber-optic cable)
*무선형태 3가지: 초단파시스템(microwave system),통신위성(고계도위성,
저계도위성), 휴대전화(cellular telephone)
▶인터넷 주요서비스
-.전자메일
-.채팅과 인스턴트메시징
-.유즈넷 뉴스그룹
-.텔넷
-.파일전송규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