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컴퓨터가 어떤 작업을 하도록 명령어를 모아 놓은 것.
▶프로그래밍언어: 컴퓨터와 인간이 소통하는 언어로 프로그램을 기술 하는데 사용.
-.저급언어: 기계어, 어셈블리어
-.고급언어: C언어, 자바, 비주얼베이직
*컴파일러: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바꾸어 주는
번역기
-.컴파일 방식에 따라 인터프리어, 컴파일러 언어로 구분(비주얼베이직은 두가지 다 가짐)
*컴파일러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하나의 문서파일(소스파일)형태로 저장되며 컴파일러가
이 문서를 컴파일 하여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실행 가능한 EXE(실행파일)을 만들어
준다.
▶비주얼 베이직:베이직 언어가 발전한 언어이자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한 응용 프로그램
도구이며 기존 베이직 언어가 가진 편집기(Editor), 컴파일러, 디버거 기능외에 GUI(그
래픽 유저 인터페이스)기능을 추가한 통합 개발 환경 제공.
▶비주얼 베이직의 특징
-.객체 지향적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을 지원한다.
:동작 주체인 객체 중심의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EPP, Event-Driven programming)을 지원한다.
:모든 프로그램을 윈도우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처리하는 코드로 작성한다.
(마우스와 키보드로 구성, 실행)
-.자동화된 프로그래밍 코드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작성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의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해준다.
-.객체연결 및 포함 기능을 지원한다.
-.웹 기반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비주얼 베이직 통합 개발 환경
-.메뉴: 모든 작업 명령문을 풀다운 메뉴 방식으로 제공한다.
-.표준 도구 모음: 자주 사용하는 메뉴 항목을 아이콘화 하여 모아 놓은 것이다.
-.도구상자: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사용되는 컨트롤(텍스트박스, 버튼, 체크박스 등)을
모아 놓은 것이다.
-.폼 창: 컨트롤을 배치하여 실행 시 사용자에게 보여 질 화면을 디자인 하는 곳이다.
-.프로젝트 탐색기 창: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폼과 모듈, 클래스와 리소스, 문서파일 구조
등을 표시한다. 폼과 모듈의 추가나 삭제, 폼 창과 코드 편집 창의 활성화 등을 편리
하게 할 수 있다.
-.속성 창: 각 컨트롤의 속성을 보여주는 창으로 속성 값을 편집하고 그 결과를 즉시
확인해 볼 수 있다. 속성 창에서 직접 입력하지 않고 프로그램 소스 코드에서 속성 값을
지정할 수도 있지만 모두 일대일 대응되지는 않는다.
-.폼 레이아웃 창: 완성된 프로그램의 배치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보통은 보이지 않게
감추어 놓는다.
-.코드 편집 창: 프로그램 코드를 직접 입력하여 편집하는 곳이다.
▶개체(Object)와 컨트롤(Control)
*개체: 현실 세계에 실제로 존재하는 것 그리고 생각할 수 있는 것.
특징인 속성, 기능인 메소드, 행위인 이벤트가 있다.
예)풍선: 색깔, 높이, 지름 - 속성
핀으로 찔러 터트리기 - 메소드
뻥 소리가 남 - 이벤트
-.속성(Property): 개체의 색상, 크기, 위치와 같은 외형을 정의하는 특성.
-.메소드(Method): 개체가 수행하는 동작이나 기능을 정의
컨트롤의 기능에 따라 정의된 메소드가 다름
-.이벤트(Event): 개체가 사용자나 시스템으로부터 받는 명령어, 즉 개체가 반응할 수
있는 특정 사건. 사용자가 마우스를 움직이는 행위, 키보드로 문자를 입력하는 행위,
버튼을 클릭하는 행위 등
-.프로시저(Procedure): 이벤트를 처리하는 단위로 어떤 동작을 수행하기 위한 일련의
작업 순서.
*이벤트 프로시저: 이벤트가 발생 했을 때 이를 처리하기 위해 자동으로 호출 되는
프로시저.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구성 요소
-.폼, 모듈, 클래스, 리소스 등으로 구성.
프로젝트(*.vbp) 단위로 관리.
-.폼(*.frm): 도구 상자의 컨트롤을 이용해 폼을 디자인한다.
-.모듈(*.bas): 한 프로젝트에서 전역적으로 쓰이는 상수, 변수, 프로시저, 함수 등을
담고 있다.
-.클래스(*.cls): 클래스를 정의한 정보를 담는다. 클래스를 새로 만들 때 작성한다.
-.리소스(*.res):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자원이다. 메뉴, 아이콘, 커서, 비트맵,
음성, 문자열 등을 모아 두었다가 모듈에서 읽어 사용하고 편집할 수 있다.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작성 과정
-.프로젝트 시작 → 폼 디자인 및 개체 속성 설정 → 코드작성 → 프로젝트 실행과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