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적 응용프로그램: 비즈니스프로세스의 기능적관점, 구성적관점 두가지를 하나의 데이 터에 포함시킨 것으로 최근에 바뀌어져 가고 있는 시스템이다.
1.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
제조 및 생산, 재무 및 회계, 판매 및 마케팅, 인적자원관리(기능적관점 4가지)등에 있는 다양한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그 데이터를 하나의 데이터
저장소에 저장함으로써 이전에 다른 시스템들에 분산되었던 정보를 전사적으로 공유
할 수 있도록 하며 다른 부서들이 더욱 긴밀하게 공동 작업을 할 수 있게 한다.
2.공급사슬 관리 시스템(Supply Chain Management: SCM):
기업이 공급업체들과의 관계를 관리하도록 지원, 조직간 정보흐름을 자동화하는 기업간 시스템이다. 최초의 공급자로부터 최후의 고객에 이르게 하고 적은시간/비용으로 최종
목적지까지 보내는 것이다. 최종 역할은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다.
3.고객관계관리 시스템(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기업들이 그들의 고객들과의 관계를 관리하도록 지원한다. 고객과 관련된 판매, 마케팅,
서비스 부문의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조정하는 정보를 제공하여 수익, 고객만족,
그리고 고객유지를 최적화 한다. 수익성 있는 고객들을 파악, 확보, 유지하는 것을
도와준다. 고객을 다루기 위한 정보의 제공이 목적이며 신규고객 유치에 중점을
두지 않는다.(예: 금융업, 통신업)
4.지식관리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 KMS)
조직들이 지식과 전문기술을 획득하고 적용하는 프로세스들을 더 잘 관리 하도록 한다.
기업에 있는 모든 유익한 지식과 경험을 수집하여 비즈니스프로세스와 경영의사결정을
개선하는데 언제 어디서나 사용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업 외부지식을 활용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조직과 정보시스템
조직과 정보시스템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상호작용은 복잡하며 조직구조, 비즈니스
프로세스, 정치, 문화, 주변 환경, 경영의사결정 등 많은 조정인자들에 영향을 받는다.
1.조직이란: 환경에서 자원을 획득하고 그것을 처리하여 산출물을 생산하는 안정되고
정형화된 사회구조이다.
2.특성:
-.계층구조이다.
-.공정한 의사결정 체계가 있다(책임감이 따르며 권한을 부여한다)
-.효율성의 원리를 매우 강조한다.
-.표준운영절차(루틴:Routine), 조직정치, 조직문화, 조직환경, 조직구조
-.조직구조 5가지: 기업가형구조, 기계적 관료제도, 사업부적관료제도, 전문적관료
제도, 애드호크래시(Adhocracy)
*정보시스템 개발의 목표: 조직의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수립되어야하고 고객의 요구에
응답해 줄 수 있어야한다(지지층 분석)
▶정보시스템이 조직과 기업에 미치는 영향
1.경제적 영향: 정보의 비용과 품질에 영향을 주고 정보의 경제학을 변화시킨다.
비용을 벌고 거래비용을 줄여 기업의 규모를 축소시켜준다(예:전자상거래)
-.거래비용이론: 조직과 조직간에 비용을 절감 한다
(거래비용, 감시비용, 조정비용을 감소시킨다)
-.대리인이론: 대리인들은 끊임없이 감독하고 관리해야 할 대상이다. 정보시스템을 활용함
으로써 대리인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예:마트계산원)
2.조직적, 행동적 영향
-.IT로 조직축소
-.탈산업화 조직
-.변화에 저항하는 조직 이해
▶정보시스템 설계와 이해를 위한 절차
1.조직이 처한 환경 파악
2.조직의 구조: 계층구조, 전문화, 루틴, 비즈니스프로세스
3.조직의 문화와 정치
4.조직의 유형과 리더쉽 스타일
5.시스템의 영향을 받는 주요 이해집단과 그 시스템을 사용한 작업자의 태도
6.정보시스템이 지원할 직무, 의사결정, 비즈니스프로세스의 종류
▶경쟁우위 달성을 위한 정보시스템활용
-.전략적 3단계:
①자기회사의 경쟁을 파악(기업이 처해 있는 상황 파악):
*마이클포터의 경쟁세력 모델 5가지: 전통적인 경쟁자, 새로운 시장 진입자,
대체 제품과 서비스, 고객, 공급자
②경쟁승리를 위한 전략 선택 4가지: 저비용 리더쉽, 제품차별화, 틈새시장 집중,
고객과 공급자의 유대 강화
③전략을 성공하기 위한 지원 시스템 운영: 가치사슬모델을 통한 기업의 정보시스템
운영. 9가지 활동이 있다.
-.주활동 5가지: 유입물류(내부이동), 운영, 판매 및 마케팅, 서비스, 산출물류(외부이동)
-.지원활동 4가지: 관리와 경영, 인적자원관리, 정보기술, 조달
▶정보시스템을 활용하면 기업의 성과를 향상 시킬 수 있다.
1.시너지 효과 창출
2.핵심역량을 촉진 시켜준다.